안녕하세요 무사도입니다.
유투브 와이스트릿에서 박영옥 대표님의 주식투자 10계명을 보고
주식 투자에 대한 자세를 좀더 고민해 보게되었습니다.
이 내용을 같이 공유 해 보고자 합니다.
주식 투자 10계명 - 주식 농부 박영옥
1. 투자자의 시선을 가져라
일상에서 투자하라는 말은 미국 월 스트리트의 피터린치의 철학입니다. 이 말은 주변에 우리가 많이 사용 하는 것 일수록 그 분야에 대해 장악력이 높고 또 상대적으로 쉽게 접근할수 있는 투자처가 됩니다. 정부 정책이 변경됨에 따라서 접근 할수 있는것들이며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경 될 때에 접근 할수 있다면 더욱더 좋은 투자처가 되는 것들입니다. 건강에 관심이 높아질때 자전거를, 인스타 감성을 따지면서 사진이 올라올때 인테리어 온라인 오픈마켓이 커질때 운수 및 창고 회사등을 투자하는 것들 처럼 말입니다. 이런 부분들을 투자자의 시선으로 세상에 민감하게 반응 하면서 접근 할대 좋은 종목들을 발굴해 낼수 있다고 합니다.
2. 부화 뇌동 하지 마라
주식투자를 실패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본인의 기준이 없이 어떤 종목이 급등할때 거기에 따라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손실이 크게 발생할수 있는 상황이 되는것이구요 따라서 본인의 기준을 세우고 부화뇌동 (시쳇말로 뇌동매매)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남들을 따라 가는것이 아니라 본인의 기준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합니다.
작년 동학개미들이 나타나면서 오르는 종목에 투자하지 못해서 전전긍긍하고 나만 없다는 FOMO 증후군을 조심해야 합니다. 남들과 똑같은걸 보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시선으로 바라 보고 자세히 공부할때 큰 선택의 폭을 가질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업의 실적도 중요하지만 경영자의 덕목이나 과거 행태 등도 파악하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회사들의 경우 소유와 경영이 분리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경영자의 덕목중 다음 세가지를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직원, 고객, 투자자를 대하는 방법과 태도, 기업가 정신, 책임감 등
성공하는 주식투자자는 아래와 같은 원칙을 지닌다고 합니다.
- 기업의 성장에 따른 보상으로 여긴다.
- 본인의 원칙을 지킨다.
- 생활속에서 기회를 발견한다
- 투자한 뒤에도관찰하고 소통한다.
- 위기를 기회로보고 농사계획에 따라 담대하게 투자한다.
실패하는 주식투자자는 아래와 같은 습관을 지킨다고 합니다.
- 머니게임으로 인식한다.
- 원칙을 지키지 않는다. 차트지식 + 은밀한 정보에 귀 기울인다.
- 시장의 관심을 받고 주가변동폭이 큰 종목에 투자한다.
- 위기를 두려워하고 공포와 탐욕에 휘청거린다.
3. 아는 범위에서 투자하라
- 종목 추천을 받았어도 회사에대한 공부를 한 후에 , 오너나 직원들과 미래에 대한 얘기를 할수 있을 정도라면 공부를 해야한다.
- 주가가 떨어질때도 회사에 대한 믿음이나 확신이 있을경우에는 추매를 할수 있는 기회가 된다.
- 기업에 대해 공부해라 , 기존에 내가 알고 있는 기업들 외에, 기업에 대한정보를 공부하라
4. 투자의 대상은 기업이다.
태평양을 건널수 있는 항공모함 같은 기업( 삼성전자 혹은 업계 1위 의 기업등) 을 찾아서 기업과 시간에 투자를 한다. 그러면 이 사업가는 투자금으로 사업을 번창시켜 투자자에게 이익을 공유해서 돌려준다. 기업은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터전이 되는 형태 이기 때문에 삶을 윤택하게 만들수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것이 가장 좋다.(배당이 나오는 우량한 기업을 기준으로 투자 한다.)
5. 주주는 기업의 주인이다.
기업이 발행한 지분의 가치를 주주가 사는것 이기 때문에 주주는 기업의 주인이 됩니다. 하지만 주주임에도 불구하고 인지하지 못하는 (부재지주) 상태인 투자자가 많습니다. 따라서 투자한 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고 주인이라는 상태를 잘 인지해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돈을 많이 번 부유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부동산위주로돈을 벌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 대한 잘못된 편견이 있습니다. 이런 편견을 같지 않고 본인의 생각과 기준을 세우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업에 투자된 지분이 어떤 형태와 어떤 상태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제는 국내 순수 자본으로 이뤄진 회사는 없다는 것을 잘 인지해야 합니다. 또한 주주는 기업가정신 + 주인의식을 잘 가져야 합니다. 회사의 주인이 되기 때문에 잘 살펴야 하고 미래를 보기 위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야 합니다.
6. 투자한 기업과 동행하라.
투자한 기업이 어떤 사업을 진행 하는지 잘 소통하고 어떤 상태에 있는지 문제점은 무엇인지 등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따라서 투자한 기업과 동행하며 소통해야 하는것입니다. 주인된 의식을 가지고 투자한 회사의 재화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주변에 널리 알려야 한다.
투자는 화초를 기르는것과 같이 관심과 사랑으로 열정을 가지고 바라봐야 합니다. 화초가 피는것처럼 회사의 방향을 같이 보고 임직원의 시선과 같이 투자해야 합니다.
7. 기업의 성장주기에 투자하라.
장기투자를 기반으로 하지만 장기투자가 정답은 아닙니다. 잘 안되는 기업은 망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실적과 사업 방향을 잘 파악하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또한 투자를 한 후에 방치를 하는것이 아니라 6번처럼 투자한 기업과 동행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주식은 무조건 쌀때 사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지만, 사업의 성장성을 보고 성장기에 꾸준히 투자를 해야 합니다. 배당을 통해 주주와 이익을 향유하는 기업들에 대해 투자 해야 합니다. 또한 국제적으로 나가고 성장하는 기업들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8. 주식투자는 농사다
주식투자는 농사짓듯 정성을 들여서 투자할때 돈을 벌수 있습니다. 농부는 좋은 씨앗을 고르고 좋은 땅을 만들고 거기에 씨앗을 심습니다. 그리고 아주 커다란 풍년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수익률을 기대합니다. 따라서 너무 큰 기대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농부가 농사를 짓듯 정성들여 투자를 해야 합니다.
9. 투자의 기회는 항상있다.
투자의 기회는 항상 있기 때문에 투자하지 못한 기업이 급등을 한다고 해도 다음에도 또 기회가 있기 때문에 한발자국 뒤로 물러서서 기업에 대한 공부를 하고 상황을 파악 할때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를 걱정해야 합니다. 업종내 1등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큰 확률을 가집니다. 기업이 벌어오는 돈을 보고 투자 하는것이 아니라, 성장성을 보고 기업에 투자 해야 합니다.
10. 올바른 마음으로 크게 생각하라.
우리는 삶의 터전인 기업에 투자를 하는것입니다. 투자자가 투자를 해서 기업의 활동이 왕성하게 일어나고 이런 이익을 주주와 나눌때 서로 더불어 잘 살수 있습니다. 내가 왜 투자를 했는지 어떤것을 보고 투자했을때 모두가 더불어 잘 살수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과 시장경제는 좀더 성장해야 되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상장법인 시가평가 제도가 개선되어야 하고, 소유와 경영이 분리 되어야 합니다. 또한 회사는 실적과 방향성에 대해서 파악 되어야 하는데 아직 성숙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할때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더불어 잘 살수 있는 대한민국이 될것 같습니다.
와이스트릿 유투부 채널에서 주식농부 박영옥님의 강연 영상을 보고 후기를 남겨 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RVo5STC1l0
많은사람들도 같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세상공부 > 세상엿보기(투자관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 2주차 증시동향 (0) | 2021.09.06 |
---|---|
8월 4주차 (23~27) 주요 증시 일정 (0) | 2021.08.23 |
증시 이슈 - 8월 01일 ~ 8월 06일 (0) | 2021.08.02 |
내구재주문 이란? (0) | 2021.08.02 |
증시 이슈 - 7월 26일 ~ 7월30일 (0) | 2021.07.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