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공부/세상엿보기(투자관점)

주식 이야기 - 상장지수 펀드 (ETF 란?)

by 무사도 2021. 6. 23.
728x90

안녕하세요 무사도 입니다.

 

요즘 주식 투자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동학개미, 서학개미등 해외주식과 국내주식으로 나뉘기도 하구요

일단 오늘 주식투자의 한 방법인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1. ETF 란?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입니다. 상장 지수 펀드 라고하는데요 국내거래소종목 분류인 KOSPI 및 KOSDAQ와 같은 특정 지수나 금, 채권 같은 특정 자산가격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설계하고 이를 주식처럼 매매 가능하도록 한 펀드를 말합니다. 간단하게는 지수의 가치가 주식에 매겨져 있고 지수가 높으면 가격이 오르고, 지수가 떨어지면 가격이 내려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2. ETF의 종류

  우리나라에서도 여러가지 ETF 들이 있는데  이름을 보고 추측이 가능합니다.

각 자산 운용사 마다 접두어 와 접미어를 가지고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접두어와 접미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접두어 운용사
KODEX 삼성자산운용
TIGER 미래에셋자산운용
KBSTAR KB자산운용
ARIRANG 한화자산운용
KINDEX 한국투자신탁자산운용
KOSEF 키움투자신탁자산운용

 

접미어 정보
200 코스피 200의 지수와 연동
200 대형 코스피 200중 시총이 큰 100종목
인버스 코스피 200 선물지수 변동률의 -1배
레버리지 코스피 200 선물지수 변동률의 2배
코스닥 150 코스닥 대표업종 150

위와 같습니다. kodex200 이란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코스피 200 지수와 연동된 종목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물론 지수와 완벽하게 같지 않습니다. 지수는 전체 종목에 대해서 반영 되는 것이고 , ETF 종목들은 구성된 주식종목에 대해서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ETF 들이 있어서 다 나열할수는 없지만 대표적인 내용들을 정리 해 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ETF 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 ETF의 장점

 

1. 자동으로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합니다.

   - 지난시간에 보았듯 섹터 혹은 지수 등으로 분류를 해서 ETF를 구성해 놨기 때문에 따로 일반 투자자가 섹터를 분석하여 구성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그 섹터에 대해서 포트폴리오가 구성이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소액으로 분산투자가 됩니다.

  - 앞에 1번에 말씀드린것처럼 포트 폴리오 구성 하는것처럼, 여러 종목에 소액으로 분산투자를 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 1주만 소유를 한다 해도 , 해당 지수 펀드에 구성되어 있는 모든 종목에 투자 하는것으로  효과가 발생합니다.

 

3. 펀드의 투명성이 높습니다.

 - 일반 펀드의 경우 해당 어떤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수 없습니다.

 - ETF의 경우 HTS 나 MTS 에서 펀드에 구성된 종목을 확인 가능합니다.

 

4. 기존 펀드와 달리 수수료가 적습니다.

 - 증권사 트레이더가 매매를 대행하지 않기 때문에 인건비에 해당하는 수수료가 기존 펀드에 비해 들어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매매 비용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4. ETF 의 단점

1. 거래량이 적다.
- 큰 ETF의 경우(Kodex 200, Kodex 200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등) 의 경우는 거래량이 충분한 편 이지만 그외에 다른 ETF 들은 아직까지는 거래량이 좀 부족합니다.

2. 증권 거래세가 부가 될수 있다. (국내 ETF는 없다)
- 해외나 국내 모든 주식은 증권 거래새 0.25% 를 내야 하지만 현재 국내 ETF는 면제 입니다.
- ETF 가 해외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는 종류가 좀 다릅니다.

3. ETF를 구성한 주식의 지수와 ETF가 100% 일치 하지 않는다.
- 지수 펀드 이긴 하지만 100% 동조되어 오르거나 내리지 않습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기간대비 커다란 수익률을 기대 할수 없다.
- 지수는 장기적으로 봤을때 우 상향 하는것이 기본이지만, 국가적, 경제적 상황등에 대해서 상황이 변동하기 때문에 반드시 기간에 비례 해서 우상향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큰 수익을 기대 하기 보다는 은행 금리 이상의 수익을 기대 하고 "잃지 않는 투자" 를 하는 것에 대해서 의의를 두는것이 적당합니다.

ETF의 단점중 가장 크게 보이는 단점들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ETF 를 투자 할 경우 세금이 어떻게 진행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그리드형

댓글